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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1] 02 – 안드로이드 마케팅 시작하기

안드로이드 마케팅 시작하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장의 주요 내용

  • 안드로이드 마켓에서의 성공 기준
  • 유저들의 안드로이드 앱 발견 패턴

 

안드로이드 마켓[1], 만만치 않다

안드로이드는 2009년 세상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컵케이크’라는 코드명으로 시작해 벌써 9개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세상에 나왔고, 10번째 안드로이드 버전이 준비 중이다. 이러한 발전 속에 안드로이드 앱 역시 수적이나 양적으로 모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지금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순간에도 수백, 수천 개 이상의 앱들이 마켓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조사로는 이미 100만 개는 족히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그중에서 현재 여러분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은 전부 몇 개나 되는가? 아니면, 뉴스나 블로그 혹은 SNS 등을 통해서 접해 본 모바일 앱 수까지도 전부 세어보기 바란다. 아마 예상보다 그리 많지 않은 수에 놀랄 것이다. 나도 그랬으니까. 이 작업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흔히들 사업을 시작할 때, 어떤 영감으로 인해 자신감에 차올라 막연한 대박의 미래를 꿈꾸며 넘치는 에너지로 무조건 착수하다 보니, 막상 일을 시작하고 나서야 만만치 않은 현실을 깨닫고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마켓으로 온 이유와 목적이 무엇인지를 먼저 짚고 넘어가 보자. 바로 마켓에서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어느 정도가 되어야 마켓에서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을까? 아주 쉽고, 아주 리얼하게 시장 사람들의 표현을 빌자면, 여러분이 스마트 기기에 설치해 실제 사용하고 있는 앱들도 아니고, 그저 어디서 들어보기라도 한 앱 수준만 되더라도 그 앱은 어느 정도 성공한 앱의 범주에 속한다고 한다. 이 정도라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의 성공확률은 굳이 수치로 확인해 보지 않아도 감이 올 것이다.

 

절대로 만만치 않은 시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마켓으로 가야 하는 분명한 이유와 확신이 있고, 실행 에너지가 충분히 있는가?

그렇다면, 함께 가보자.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앱 출시란, 분명 제품 자체의 완성도와 완성 시기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을 것이다. 다양한 마케팅 요소들에 대한 기획 및 실행은 뒷전일 것이며, 그저 아이디어가 뛰어난 좋은 품질의 모바일 앱을 안드로이드 마켓에 업로드하는 것이 막연한 출시 전략일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것만으로 안드로이드 앱 제품에 대한 출시가 완료될 것이라 믿고 있다면, 단언컨대 여러분의 앱은 실패할 확률이 아주 높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여러분을 위한 책이다. 이 책에서 나는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앱 제품을 출시해서, 모바일 앱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제품 전략, 앱 프로모션 방안과 수익 창출 전략까지도 제시할 것이다. 그러니 믿고 끝까지 읽어보기 바란다.

 

한 줄 요약 : 성공이 절대로 만만치 않은 시장이다.

 

 

먼저 현실부터 직시하라

 

 

 

유저들이 안드로이드 앱을 찾아보고 다운로드하는 과정을 추적해보면, 앱을 검색하기 위해 적절한 채널(카테고리 검색이나 키워드 검색 등)을 선택하고, 채널에 적합한 행동(검색어 입력이나 웹 서핑 등)을 진행하면서, 취합한 정보들에 대해서 묵시적인 우선순위를 매겨나간다. 그리고 판단을 내릴 정도의 정보가 취합되면 관심이 좁혀지고, 이해도가 증가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다운로드 여부를 판단하고 실행에 옮겨 최종 다운로드를 받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행운(?)의 기회를 잡은 앱 수가 많지 않다는 것은 이미 설명했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카테고리[2]별로 상위 500위의 앱을 내비게이션 방식으로 노출해주고 있는데, 500위 안에 속한 앱은 전체 안드로이드 앱 중에서 상위 1%에 속하는 성적을 내는 앱이라 할 수 있다.

 

여러분들이 스마트폰을 꺼내서, 안드로이드 마켓을 실행한 후 아무 카테고리나 한번 골라봐라. 카테고리 목록 페이지에서 하단 목록을 계속 스크롤하여 500위까지의 앱들을 살펴봐라. 그렇지만, 여러분 자신들이 카테고리에서 모바일 앱 목록들을 살펴볼 때, 100위를 넘어가면서 스크롤을 해본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봐라. 내 경우 직업상 다양한 앱들을 살피려는 목적으로, 1달에 1번 정도 내가 목표로 하는 몇몇 카테고리에 대해서만 300위까지 스크롤을 해볼 뿐이다. 그렇지만, 나 같은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따라서 카테고리 순위 50위를 벗어난 앱들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기회가 매우 드물다고 봐야 할 것이다. 물론, 카테고리 순위 안에도 들지 못한, 500위 이하의 앱들은 위 ‘안드로이드 앱 발견 패턴 구조도’에서 보이는 것처럼, 안드로이드 앱 DB 영역에 묻혀버려서, 그러한 앱들이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도 유저들에게 알릴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먼저 현실부터 직시하자.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안드로이드 마켓 내의 생태계 구조를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한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기존 마켓과는 매우 다르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마케팅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해 보고 그 결과들을 직접 경험해 본 사람들이 아직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경험에 근거한 현실적인 마케팅 방안에 대한 정보 역시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책에서 다루는 현실적이고도 체계적인 안드로이드 앱 마케팅 방법들이 궁극적으로는 여러분들이 정말 실현 가능한 안드로이드 마케팅 전략을 스스로 수립해서 직접 실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또한 앱 비즈니스의 성공과 직결될 것이라 자부하는 바이다.

 

여러분은 안드로이드 앱 제품을 출시해서 반드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단, 그러기 위해서 여러분은 다른 경쟁자들보다 더 우월한 제품전략을 세우고 차별화가 가능한 마케팅 캠페인을 입안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책은 여러분이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다양한 기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한 줄 요약 : 우월한 제품 전략과 차별화된 마케팅이 앱 사업 성공의 핵심이다.

 

 


[1] 안드로이드 마켓 : 안드로이드 OS에 설치된 하나의 앱으로서, 유저들에게 다른 개발사들이 개발한 다양한 앱들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고, 원하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유저들의 안드로이드 폰에 그 앱을 설치해주고, 버전 업데이트를 해주는 기능을 한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공식 안드로이드 마켓을 ‘구글 Play’라고 한다. 구글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마켓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매우 많다. 한국에서는 SKT의 ‘T-Store’, 삼성의 ‘삼성 앱스’, 네이버의 ‘네이버 앱스토어’ 등이 있고, 미국에서는 ‘아마존 앱스토어’, ‘Getjar’ 등이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구글의 공식 앱스토어인 ‘구글 Play’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많은 사설 앱스토어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다. 유저 입장에서는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안드로이드 마켓 앱을 설치하면, 이용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안드로이드 마켓이란 용어를 안드로이드 공식 마켓인 ‘구글 Play’를 지칭하는 용어로써 사용하고 있는데, 정확하게 이야기한다면 안드로이드 마켓이란 용어는 그것보다는 좀 더 상위 개념의 용어이다.

 

[2] 카테고리 : 안드로이드 마켓의 카테고리란 유저들이 앱을 찾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비슷한 앱들이 묶여 있는 분류 영역을 말한다. ‘앱 카테고리’와 ‘게임 카테고리’가 대표적이며 각각의 하위에 주제별로 다양한 서브 카테고리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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