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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1] 03 – 안드로이드 생태계 이해하기

안드로이드 생태계 이해하기

안드로이드 마켓은 안드로메다?!?

 

이 장의 주요 내용

  • 안드로이드 생태계 구조
  • 구글 Play 개발자 콘솔 제공 서비스
  • 구글 Play 앱 제품 상세 페이지
  • 키워드 검색자
  • 카테고리 검색자
  • 입소문 마케팅과 홍보

 

생태계 구조를 파악하라

과거에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전통시장이 있었고, 1990년대에 웹을 중심으로 한 웹 생태계가 나타났는데, 2010년도 이후부터 모바일 세상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모바일 시장은 2008년 미국에서 아이폰3가 출시된 이후, 기존 휴대폰 시장이 스마트폰 기반으로 재편되면서, 앱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가 대두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모바일 시장은 아이폰을 중심으로 한 iOS 시장과 안드로이드를 중심으로 한 안드로이드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으며, 이 책에서는 안드로이드 시장 중심의 모바일 생태계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앱을 마케팅하려면, 최소한 안드로이드 세상이 어떻게 생겼는지 정도는 이해하는 것이 그 시작일 것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 다루는 앱 마케팅의 핵심 개념들은 iOS 시장에서도 대부분 적용 가능한 내용이다.

 

 

 

안드로이드 생태계라는 이름이 거창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핵심은 매우 간단하다. 앱을 개발해서 구글 Play[1]라 불리는 안드로이드 마켓에 앱을 올려놓는다. 그러면 일반 유저들이 구글 Play에 접속해서 수많은 앱 중에서 여러분의 앱을 발견하고, 자신들의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해서 이용하는 것이다. 유저들이 앱을 다운로드할 때 돈을 내도록 하거나, 무료로 다운로드하게 된다면, 이용하는 과정에 적절한 수익화 수단(Business Model)[2]을 접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모바일 환경이 바로 안드로이드 생태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생태계에서 여러분의 앱을 구글 Play에 배포하고 출시한 앱에 대한 상점을 관리하고, 사업적 성과(설치 수, 삭제 수, 매출 등)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영역이 개발자 콘솔[3]을 중심으로 한 ‘앱 관리 영역’이다.

 

유저들이 구글 Play에 접속해서 여러 앱 정보들을 살펴보거나, 자신이 원하는 유형의 앱을 검색해, 상점 페이지에서 앱에 대한 상세 정보 및 다른 유저들의 평점 및 리뷰들을 조회하고 다운로드해서 이용하는 영역이 ‘앱 발견 영역’이다. 이러한 ‘앱 발견 영역’은 안드로이드 생태계 밖의 기존 웹서비스 영역까지도 확장할 수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의 ‘앱 발견 영역’과 기존 웹사이트에서의 앱 발견 메커니즘은 완전히 다르다.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마케팅 관점에서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영역이 바로 이 두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생태계 내에서 효율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법과 기존 웹사이트 생태계에도 어떻게 여러분의 안드로이드 앱을 효과적으로 노출해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것인지에 대해서 앞으로 상세하게 다루겠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TV, 라디오, 옥외광고와 같은 전통적 매체 부분 역시 활용할 수 있다면 더욱 입체적인 마케팅 캠페인의 실행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전통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은 이미 다른 수많은 책과 이 분야에 오랫동안 특화된 전문성을 유지해 온 업체들과 인력들이 충분히 넘쳐나기에, 이 책에서는 굳이 다루지 않겠다.

 

한 줄 요약 : 앱을 개발해 다양한 수익화 수단을 접목해 구글 Play라는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돈 버는 구조를 제대로 이해해서 활용하자.

 

 

구글 Play 앱 관리 영역 이해하기

구글 Play 개발자 콘솔에 계정을 생성하고 나면, 여러분 앱을 배포하고, 구글 Play 내의 앱에 대한 상점 역할을 하는 ‘앱 제품 상세 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된다. 이곳에서 여러분 앱에 대한 국가별 상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국어를 지원하며, 출시하려는 국가별로 전혀 다른 내용으로 제품 상세 페이지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도 있다.

04 ch2 - Google Wallet 페이지

 

앱을 유료화하는 경우, 제품의 가격 설정이 가능하며, 앱에 대한 재무보고서도 제공된다. 단, 유료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Google Wallet[4]에 여러분의 구글 Play 계정이 연동되어야 한다.

 

05 ch2 - Google Analytics 사이트 페이지

 

또한, 앱의 일별 설치 및 삭제 수, 앱 사용 유지율, 국가별 통계 등 앱에 대한 다양한 사업적 지표 및 분석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구글 Play 개발자 콘솔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만을 제공하고 있어서, 보다 의미 있는 분석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Google Analytics[5]나 Appannie[6] 같은 외부 솔루션을 활용해야만 한다. Appannie와 같은 랭킹 트랙킹 도구를 활용하려면 특별한 설치과정 없이 구글 Play 개발자 콘솔 계정 정보만 연동하는 것만으로 가능하다. 그런데 Google Analytics와 같은 고급 분석도구를 적용하려면 SDK 설치와 App 내의 추가 설정 작업을 필요로 한다. 설정 작업은 매우 간단하며, 좀 더 고급 분석 정보를 얻어내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06 ch2 - Appannie 사이트 페이지

 

위에서 언급한 툴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이지만 상당한 수준의 고급 분석이 가능하다. 더욱더 전문적인 분석을 원한다면 이 외의 다양한 유료 툴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앱 성과 측정 챕터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한 줄 요약 : 앱 관리 영역을 통해 앱 상점 관리와 성과 및 지표 분석이 가능하다.

 

 

구글 Play 앱 발견 영역 이해하기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일반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앱을 어떤 식으로 찾아보고, 앱을 다운로드할까? 일반 사람들의 다운로드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안드로이드 앱 마케팅에서는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앱을 찾고자 할 때, ‘찾는 목적이 매우 명확한 사람들’과 ‘그저 막연하게 이러한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목적이 명확한 만큼, 안드로이드 마켓에 들어간 후 즉시 자신이 찾고자 하는 검색어를 입력해서 다운로드하려는 앱을 찾아본다. 이러한 사람이 입력하는 키워드는 ‘앱에 대한 주제(예: 중국어 키보드)’가 될 수도 있고, 앱 이름(예: Candy Crush Saga)이 될 수도 있다. 앱을 찾는 목적이 명확한 만큼, 검색어 결과 페이지의 상위 랭킹에 올라가 있는 앱들을 다운로드할 확률은 매우 높다.

 

후자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마켓에 들어간 후, 구글 편집 팀이 추천하는 ‘추천 콘텐츠’ 영역을 둘러보거나, 자신이 관심을 두는 영역(예: ‘게임’, ‘교육’, ‘소셜 콘텐츠’와 같은 구글 마켓에서 제시하는 카테고리)으로 이동한 후, 나오는 페이지의 상위 랭킹 앱 중, ‘아이콘’이 예쁘고 ‘제목’이 자신의 모호한 목적을 명확하게 해주는 앱을 선택한다. 그러고 나서 앱에 대한 설명 및 리뷰 등을 보고 좀 더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앱을 다운로드한다.

 

나는 앞으로 이 책에서 전자를 ‘키워드 검색자’라고 표현하고, 후자를 ‘카테고리 검색자’라고 표현하겠다. 사람들의 이러한 행동 패턴이야말로, 마켓에서 앱들을 찾고 다운로드하는 가장 본질적인 두 가지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물론, 아이폰이나 윈도우 모바일 마케팅에서도 이 핵심 원리는 동일하다.

 

한 줄 요약 : 앱을 찾고자 하는 목적이 매우 뚜렷한 사람들을 ‘키워드 검색자’라 하고, 막연하게 카테고리에서 내비게이션 방식으로 앱을 찾아보는 사람들을 ‘카테고리 검색자’라고 부른다.

 

 

키워드 검색자(앱 검색)

구글 Play에서 유저들은 검색을 통해서 자신들이 원하는 앱이나 게임을 바로 찾아보는 것이 가능하다. 구글 Play의 검색엔진은 시행착오를 반복 평가해서 자기 발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유저가 입력한 용어와 관련 있는 적절한 앱들에 대해 즉시 접근할 수 있는 링크 페이지 목록들을 제공한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는 유저가 입력한 용어와 가장 관련 있으면서 인기 있는 앱들을 상위 목록에 보여준다.

 

키워드 검색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마켓에서 앱을 찾는 중이다. 만약 사람들이 다이어트 관련 앱을 찾고자 마켓에 왔다면, ‘다이어트’ 또는 ‘체중 감량’ 등의 키워드로 앱을 검색한 후 검색 결과 중에서 제목, 아이콘, 앱의 설명이나 사용자 리뷰를 근거로 어떤 앱을 다운로드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마켓에 왔기 때문에 관련성 있는 앱이 검색 결과에 나온다면 다운로드 확률은 매우 높아진다. 따라서 이들을 여러분의 앱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최고의 전략은 “검색어 최적화(Keyword Optimization)[7] 기법” 활용 전략이 된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검색어 최적화 기법”을 어떤 식으로 진행할 것인지는 ‘마켓에서 노출 확보하기’ 챕터에서 실제 앱 출시 사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한 줄 요약 : 키워드 검색자들을 여러분 앱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최고의 전략은 “검색어 최적화 기법” 활용 전략이다.

 

 

카테고리 검색자(카테고리 내비게이션)

안드로이드 마켓의 카테고리란 유저들이 여러분의 앱을 찾기 위해 선택할 비슷한 앱들이 묶여 있는 분류 영역을 의미한다. 여러분은 앱을 출시할 때 앱이 노출되고자 하는 이러한 카테고리를 선택해야만 한다. 각각의 카테고리 안에서, 앱들은 사용자 평가, 리뷰, 다운로드 수, 출시 국가 및 여러 다른 요인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서 순위 형태로 노출된다.

 

카테고리 검색자 유형의 사람들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마켓에서 앱을 찾아보는 것은 아니다. 단지 다운로드할 만한 것이 있는지 찾기 위한 목적으로 마켓을 둘러보는 중이다. 사람들은 특별한 규칙 없이 무작위로 마켓을 둘러보고 있을 수도 있으며, 게임이나 SNS처럼 관심 있는 특정 카테고리 위주로 마켓을 둘러보는 것일 수도 있다. 이들은 주로 제목과 아이콘에 따라서 흥미가 유발되며, 자신들의 흥미를 유발한 앱에 대한 설명들과 사용자 평점 및 리뷰들을 읽게 된다. 그런 다음 다운로드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따라서 이 유형의 사람들을 여러분의 앱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최고의 전략은 적절한 제목, 눈에 확 띄는 예쁜 아이콘, 충실한 앱 설명을 제공하고, 다운 받은 유저로부터 좋은 리뷰를 얻어내는 것이다. 이 역시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한 줄 요약 : 카테고리 검색자들을 여러분 앱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최고의 전략은 적절한 제목, 눈에 확 띄는 예쁜 아이콘을 제공하고 높은 유저 평점을 받는 것이다.

 

 

출시 앱 제품 페이지

구글 Play에서 제공하는 여러분 앱을 선전할 수 있는 상점이 바로 제품 상세 페이지이다. 제품 상세 페이지는 앱에 대한 등급, 리뷰, 앱 아이콘, 스크린 샷 및 앱 설명(Description) 등 여러분 앱에 대한 모든 정보가 한 페이지 안에서 제공된다. 그리고 카테고리 검색, 키워드 검색, 상위 차트[8] 등에서 여러분의 앱이 노출되는 경우에 앱을 터치하면 이동하게 되는 방문 페이지이기도 하다.

 

따라서 제품 상세 페이지를 풍부하고 다채롭게 꾸며서 여러분의 앱을 잘 홍보할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 구글 Play 개발자 콘솔에서는 이러한 제품 상세 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여러분은 구글 Play 이외의 외부 페이지에서 제품 상세 페이지로 유저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링크(link)[9] 방식의 연결 고리를 제공해야만 한다. 외부 광고 캠페인이나 블로그 및 언론 기사 등에서 여러분 앱에 대한 정보를 유저들이 읽어보다가, 한 번 클릭으로 쉽게 앱 제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는 것은 앱 다운로드를 증가시키는 데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사용자 평가 및 리뷰

유저들이 앱을 직접 사용해 보고, 해당 앱에 대해 평가한 내용으로, 다른 유저들이 앱을 발견했을 때 앱 다운로드를 고려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에 앱의 품질을 추정해볼 수 있는 핵심적인 벤치마킹 요소가 된다.

또한, 구글 Play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 앱이 노출되는 순위와 각종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앱이 노출되는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도 하다.

 

상위 차트 페이지

인기 유료, 인기 무료 등과 같은 상위 차트 페이지들을 통해서 안드로이드 유저들에게 인기 있는 앱들에 대한 트렌드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차트들에 대한 앱 목록들은 항상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운로드 수나 매출, 평점 등의 요인을 종합적으로 취합해서 갱신된다. 또한, 세계 각 국가별로 해당 국가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러한 차트 정보는 구글 Play 서비스가 제공되는 국가별로 다르게 제공된다.

 

구글 편집 팀의 추천 목록(Editors’ choice)

추천 목록 페이지들은 앱 전문가인 구글 편집 팀에서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사용 가능한 최고의 앱 중 일부를 큐레이션[10] 형태로 보여주는 앱 모음 목록이다. 이러한 앱들은 높은 품질, 훌륭한 유저 인터페이스[11], 사용자 인기도 및 안드로이드 기능을 혁신적으로 활용한 앱 중에서 선택한다. 그리고 구글 편집 팀의 추천 목록(Editors’ choice)에 선정되었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배지가 부여된다.

 

 07 ch2 - 구글 편집 팀의 추천 목록 페이지

 

웹 환경에서 앱 발견을 위한 영역 이해하기

1990년대 이후로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웹 기반 사업영역의 중심부에 있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검색엔진이 일반 유저들의 문제를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해주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브라우저를 실행할 때에는 대부분 무엇인가 목적이 있다. 물건을 구매하려 하거나, 심도 있는 정보를 찾아보려 하거나, 심지어는 단순히 시간을 때우려고 하는 경우라도 그 목적은 분명하다.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아보려는 것이다.

 

즉, 자신이 브라우저를 실행시키는 순간 자신의 목적을 해결해줄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려는 것인데, 검색엔진에 단순히 키워드를 몇 개만 입력해도, 수많은 사이트 중에서 해당 목적을 해결해줄 수 있는 사이트가 화면에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웹 생태계에서는 이러한 검색엔진에 자신들의 사이트나 상품 정보와 관련 있는 키워드가 입력되었을 때 자신들의 사이트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에 위치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거의 모든 웹 사업에서의 중심 영역에 있었다.

 

각각의 웹사이트 제공자들이 검색엔진 회사에 돈을 지불하지 않고 이러한 일들을 하는 것을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한다. 그리고 검색엔진 회사에 돈을 지불하고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위 영역에 위치시키는 것을 검색광고라고 한다.

 

언론사를 상대로 한 미디어 마케팅이나 파워 블로거[12]들을 대상으로 한 블로그 마케팅 역시 유저들이 유사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자신들의 제품이나 사이트를 다양한 어조와 방법으로 유저들에게 노출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을 유발하려는 전략이 핵심이다.

 

안드로이드 앱 마케팅에서 웹 환경에서의 마케팅 방법 역시 이와 유사하다. 그렇지만, 가장 큰 차이가 있는 부분은 검색엔진의 효용성에 대한 부분이다.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자신들의 서비스가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의 상단 부분에 노출된다면, 자연스럽게 유저들의 더욱 많은 클릭을 유발해서, 자신들의 서비스에 많은 유저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구조가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려는 목적이 분명한 유저라면, 웹 검색엔진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구글 Play에 접속해서 검색어를 입력해서 관련 앱을 찾아보고 다운로드 받으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앱에 대한 웹 환경 마케팅의 핵심은 가능한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여러분 앱에 대한 정보를 노출시키고,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유저 인지도를 상승시키면서 입소문 마케팅(Viral Marketing) [13]을 전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입소문 마케팅과 홍보가 되며, 이에 대해서도 관련 챕터에서 상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한 줄 요약 : 안드로이드 앱 환경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입소문 마케팅과 홍보이다.


[1] 구글 Play :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공식 마켓의 이름이다.

 

[2] 수익화 수단(Business Model) : ‘비즈니스 모델’이라고도 불리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 제공한다. 어떤 방식으로 사업할 것인가와 어느 시점에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 낼 것인지에 대한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3] 개발자 콘솔 : 구글 Play에서 앱을 관리하기 위한 관리자 페이지 이름이다. 앱을 배포하고 앱에 대한 상점 페이지를 관리한다. 그리고 앱 성과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4] Google Wallet : 웹이나 모바일 상에서 구매자가 물건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판매자가 물건을 쉽게 팔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의 구글에서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 이름이다.(http://www.google.com/wallet)

 

[5] Google Analytics :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대한 트래픽 수치 및 통계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대한 서비스 성과 추이나 유저 이탈률 및 마케팅 캠페인 성과 분석 등이 가능한 마케팅 분석 도구 서비스이다.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출시 후 성과 측정하기’ 챕터를 참고하라.(http://www.google.com/analytics)

 

[6] Appannie : Google Analytics와 유사한 서비스로, 모바일 앱에 특화된 통계 분석 서비스이다. 구글 Play 계정 연동 방식으로 매우 손쉬운 셋업으로 통계 보고서를 얻어낼 수 있다. 이 회사는 이렇게 획득한 통계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앱 시장조사 웹 서비스와 통계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http://www.appannie.com)

 

[7] 검색어 최적화(Keyword Optimization) :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의 검색어 최적화란, 앱의 제목(Title)과 설명(Description)에 검색 키워드를 고려한 내용을 작성함으로써, 더 많은 유저들에게 효과적으로 앱 노출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 중의 하나를 말한다. 앱을 최초로 출시해서 효과적으로 노출할 채널이 없는 상황에서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다.

 

[8] 상위 차트 : 구글 Play의 ‘인기 유료’, ‘인기 무료’, ‘최고 매출’, ‘신규 인기 무료’, ‘핫이슈’와 같은 섹션의 상위 랭킹에 앱이 노출되는 영역을 지칭한다.

 

[9] 링크(link) : 구글 Play에서 제공하는 독특한 앱 연결 형식으로, 다른 안드로이드 앱이나, 웹페이지, 광고나 뉴스 등에서 클릭이나 터치 시에 즉시 구글 Play의 해당 앱 상점 페이지로 이동하는 기술을 말한다. 실제 적용 방법은 구글 play 개발자 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developer.android.com/distribute/googleplay/promote/linking.html

 

[10] 큐레이션(Curation) : 여러 정보를 수집, 선별하고 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파하는 것을 말한다. 본래 미술 작품이나 예술 작품을 수집하고 보존, 전시하는 일을 지칭하는 용어였으나, 최근에는 IT 영역에서의 다양한 정보 분류 서비스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11]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 컴퓨터나 모바일 앱 등에서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예쁘거나 멋있게 느껴지는 환경을 제공하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12] 파워 블로거 :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 전문 블로그 서비스에서 영향력이 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말한다. 대체로 파워 블로거는 방문자 수가 높으며, 그러한 높은 방문자 수를 활용해서 수입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13] 입소문 마케팅(Viral Marketing) : 바이럴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최근에는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정보를 제공해서 기업의 신뢰도나 인지도를 향상하고, 그 향상된 신뢰도나 인지도가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많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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