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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캠퍼스] 데이터 스토리텔링을 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이너의 3가지 팁

 

세상의 모든 것은 항상 여러분에게 정보 신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부분은 데이터에 기반한 것이 아닙니다. 데이터 스토리텔러는 전 세계의 데이터를 통해 관심, 몰입 및 감정을 일깨우는 재능을 개발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잡지에서 할리우드 영화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의 정보 시각화는 여러분이 세상을 보는 방법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박물관 큐레이터 : 주의를 사로잡는 만남 설계하기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집중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집중력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박물관 큐레이터들은 이것을 알고 있습니다. – 그들은 여러분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디자인합니다.

다음에 어떤 방을 가는 것이 좋을까?” “이 작품은 무슨 의미일까?” “아무것도 안 보이면 어떡하지?” “간식 먹고 싶다.”

 

박물관이 디자인된 방법을 보면 데이터 스토리텔링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큐레이터들은 정보 과부하로 인해 박물관 방문자의 수가 감소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박물관 피로도”를 박물관 밖으로 설계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는지 스스로 알기를 바랍니다. 커다란 예술품들이 광고 게시판처럼 여러분을 유혹하는 로비와 미술관 탐험을 용이하게 하는 길찾기 요소들에서 시작되어 길게 비치는 조명, 직각으로 회전, 키만큼 떨어져있는 거리 모두 관람객들이 박물관의 작품과 길에 대한 정신적인 지도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분이 있는 곳을 알려주는 지도와 잘 표시된 랜드마크들은 방문객들이 스스로 정신적인 지도를 확인하고, 업데이트하고, 확장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어떤 미술관 내에서는 정보를 레이어드하여 시청자에게 선택권을 부여합니다. 텍스트 레이블은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지만 사람들이 스스로 보고 발견하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관람객이 여러 차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의미를 찾기 위한 여정은 하나의 공간 안에 있을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세요. 재방문을 위한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교묘한 디자인을 통해 탐색 마찰을 줄이세요. 관객이 자신만의 상황과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라이언 슬리퍼(Ryan Sleeper)의 최근 시각화 프로젝트에서 그는 박물관 큐레이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시보드에는 탐험할 수 있는 요소가 많습니다. 요소의 배치와 미학은 경험을 계속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직접 해보고 싶다면, 그림 설명에 다가가는 것처럼 마우스를 가져다 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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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디자이너 : 의미있는 덩어리(Chunk)에 집중하기

 

너무 많은 시각적 요소가 한꺼번에 주의를 끌 수는 없습니다. 관람객를 지나치게 압도하면 관람객이 이탈 할 수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그래픽 디자인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메시지를 전달하며, 행동을 자극해 왔습니다. 복잡한 스토리텔링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아이디어 세트 패키지를 사용자의 단기 기억에 저장할 수 있는 정보 단위로 만드는 것 입니다. 이러한 정보의 덩어리 “청크(Chunk)”는 콘텐츠들을 그 중요도에 따라 색상, 선 두께, 크기 및 배치를 설정하여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시청자는 청크를 탐색하여 필요에 따라 하위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벤 데이비스(Bill Davis)는 플로리다 키(Florida Keys)에 관한 이야기를 제목과 4가지 섹션으로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청킹(Chunking)을 사용합니다. 이 청크는 역동적인 대각선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각각 다른 색으로 구분되어 우리가 한 단어를 읽기 전에 그것들의 서로 다른 중요성에 관심을 갖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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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제작자: 흐름을 위한 장면

 

우리의 현실 경험은 우리에게 세상의 장소와 시간을 제공하는, 영원히 끝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정보는 이야기가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미칠 때까지 제 역할을 한 것이 아닙니다. – 오직 영향을 미칠 때만이 진정으로 정보를 전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시간을 순서대로 경험하기 때문에 이야기도 마찬가지로 순서대로 받아들입니다. 모든 이야기는 하나하나씩 일직선으로 흘러갑니다. 영화제작자들은 이러한 흐름의 달인입니다. 그들은 좋은 이야기가 여러분들로 하여금 그 이야기에 승선하게 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여러분이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기대하는 방법입니다.

 

영화제작자들은 시청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제작자들의 경험에 편향시키도록 흐름을 정확하게 관리합니다. 콘텐츠를 올바른 순서로 배열하는 것은 각 순간에 중요한 것을 눈에 띄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다양한 플롯 구조들을 살펴봅시다. 각각은 고전 영화와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

 

 

영화의 장면은 결과를 나타내고, 그 후 원인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장면은 사물과 달리 대조를 이룰 수 있습니다. 장면은 정교할 수 있고, 예시가 될 수 있고, 일반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면은 우리의 기대를 저버림으로써 우리를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은 주의 깊게 구성된 흐름으로 시청자를 홀립니다.

 

안나 드지코우스키(Anna Dzikowska)는 브라우저의 스크롤 플로우를 이용하여 과거부터 지금까지 간단히 배열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처음에 그것이 어떠했었는지에 우리의 시선을 고정한 다음, 각각의 마크는 강력한 클라이맥스를 향한 더 큰 돌진의 일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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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은 이전에 연결되지 않았던 것들을 새롭게 구성하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개념으로 당신의 정신적인 공간을 채우고, 정신적인 불꽃이 발사될 공간을 남겨두세요. 데이터 시각화 영역을 넘어 더 넓은 인간 경험의 세계로 여행하고,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멋진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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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https://public.tableau.com/en-us/s/blog/2019/02/most-information-has-nothing-do-data-3-lessons-designers-sharpen-your-data

원문 제목: Most information has nothing to do with data: 3 lessons from designers to sharpen your data storytelling

작성자 및 작성일자:  RJ Andrews / February 2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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